티스토리 뷰

반응형

나이무관 인터넷 SNS 중독 관련 증후군 탄생

 

 

 

스마트폰 없이 살지 못하게 된 지 벌써 수년이 지났다. 아이폰이 나오고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고, 무료로 문자를 보내고, 남과 내 사생활을 보여줄 수 있는 시대가 만들어졌다. 나를 꾸미고 남이 어떻게 꾸미고 사는 지에 대한 관심은 나이와는 무관하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는 존재로서 남을 의식하고 사는 삶을 사는게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그런 의식에 불을 지핀 기기 스마트폰과 메타버스라고 불리우는 가상의 세계 SNS. 

 

그렇게 SNS는 단순히 정보 공유의 공간을 넘어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거짓 정보의 확산과 사생활 노출 등의역기능이 존재하고 이러한 문제와 함께 등장한 것이 바로 <포모 증후군> 이다. 

 

<포모FOMO 증후군> 이란

흐름을 놓치거나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 증상을 의미한다. 포모 FOMO는 Fear Of Missing Out의 약자로, 제품 공급량을 줄여 소비자를 조급하게 만드는 '매진 임박' 이나 '한정 수량' 같은 마케팅 기법이었다. 그러나 이후 <포모 증후군>은 유행에 뒤처지는 것에 대한 '공포심리' 라는 의미로 쓰이기 시작했고, SNS가 발달하면서 그 의미는 더욱 확장되어 갔다. 다른 사람들이 즐기는 좋은 일에 나만 빠져있는 까 불안해지는 심리와 흐름을 놓치거나 소외되고 싶지 않은 심리가 SNS로 이어져 확장된 것이다. 

 

 

 

 

<포모 증후군>이 지속되어지면 정신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한다고 한다. 포모는 일반적으로 낮은 자존감, 우울감, 사회 불안 등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부정적 정서는 자신의 사회적 고립이나, 소외의 정도를 반복적으로 확인하려는 욕구가 더욱 심해지고 끊임없는 악순화의 고리를 형성하기도 한다. 

+ 소외 불안 증후군 : 포모 증후군과 같은 의미의 단어이다. 문화체육부와 국립국어원에서 포모 증후군 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쉬운 우리 말로 다듬어 만든 말일 뿐이다. 

 

<포모 증후군 5가지 증상>

1. SNS에 친구들이 새롭게 배우거나 경험한다는 소식이 올라오면 마음이 불안하다.

2. 친구들보다 내가 더 먼저 새롭고 기발한 정보를 공유해야 마음이 편하다.

3. 유명인이나 인기 있는 사람과는 무조건 친구를 맺고 소식을 공유한다. 

4. 사회적인 관계, 인맥 때문에 주말 등 쉬는 날에도 자주 SNS를 확인한다.

5. 좋은 것을 보고 먹을 때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린다. 

 

 

 

<포모 증후군 5가지 대처법>

1. 환상에서 벗어나자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 환상적인 삶, 투자 수익률 등이 흔한 현실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2. SNS 등의 매체를 일정 시간만큼 멀리하라

별다른 생각 없이 지나치던 소소한 행복과 시간의 가치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3. 누구에게나 결핍이 있다

세상에 부족함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은 극히 소수다. 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감정은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감정이다.

 

4. 직접 사람을 만나 친분을 쌓자

간접적으로 대면하는 SNS로는 그 사람이 실제 처한 상황이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실제로 만나 이야기하는 것이 좀 더 관계에 유익합니다. 

 

우리는 인터넷 중독이나 SNS 중독, 스마트폰 중독 등과 같은 중독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실천하지 못할 뿐이고, 무시하지 못할 뿐이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인간은 남을 신경쓰는 것이 굉장히 자연스러운 동물이다. 그래서 나는 생각을 조금 다르게 해보기로 했다. 무시할 수 없다면 즐겨라도 보자는 것이다. 여기서 다섯번 째 대처법을 설명하겠다. 

 

 

 

 

5. 무시할 수 없으면 즐겨라

SNS에 올라온 내 친구 또는 모르는 사람에게 부러운 감정을 느낀다면 어떤것에 대한 부러움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해보자. 멍하게 "부럽다"라는 말만 반복하지 말고, 콕 집어서 무엇이 부러운지 알아내고 따라하자. 내가 정말 그것을 똑같이 했을 때, 행복한지 파악해보자. 돈이 많이 들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 한 것이라면 버킷리스트에 적어놓자. 시간이 지나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길때 하나씩 지워가는 재미 또한 쏠쏠 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적어논 버킷리스트를 SNS에 공유하는 것도 좋다. 누군가와 같이 하게 될 수 도 있고, 같은 공감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며 마음속에 막연히 자리잡은 부러움을 표출하며 풀어내보자. 그렇게 천천히, 서서히 나에게 집중하고, 나의 행복을 찾아 보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